약학, 어떤 학문인가요?🧐





Q. 미국의 약대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미국에는 3,000개가 넘는 4년제 대학이 있지만 그 중 약대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은 약 130여 개에 불과하여 실질적으로 약대 입학을 위한 경쟁률은 높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약대에서 Doctor of Pharmacy, 즉 Pharm D 학위를 얻기 위해서는 일반 대학에서 2년 이상의 예비과정을 거친 뒤 PCAT(약대 시험)을 보고 4년 전문 약학 과정(본과 과정: Professional phase)을 마쳐야 합니다. 이와 같은 2+4 프로그램 외에도 0+6 프로그램, 3+4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130개의 약대 중 10개 대학에서 0+6 약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15개 대학에서 3년 단기 프로그램 (3 years accelerated)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0+6 프로그램

대학 학부과정에서부터 시작해 약학대학원을 곧바로 졸업하는 약대통합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약대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교 졸업자가 지원을 하며 약국 경력 등 전문 경력이 요구되지 않는 0+6 프로그램이 유학생들에게는 유리해, 유학생들의 지원율이 높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0+6 프로그램은 일정한 GPA를 유지하면 PCAT를 보지 않고 곧바로 약대로 진학이 가능하지만 모든 대학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2+4 / 3+4 프로그램

2년 혹은 3년동안 약학대학이 요구하는 선수 과목을 이수하고 일정 이상의 GPA를 받으면 약학대학원으로 진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PCAT, 약국 경력, 에세이 등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도 한 반면, 일부 대학에서는 PCAT를 요구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국제 학생은 TOEFL이나 IELTS 등의 어학성적을 준비해야 합니다. 국제 학생은 선수 과목 학점 및 PCAT 성적은 현지 학생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약국 경력이 부족해 인터뷰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3년 단기 프로그램

약대 본과 4년 과정을 3년이라는 단축된 시간 안에 마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수업 스케줄이 타이트하기 때문에 영어에 능숙하지 않다면 학업을 따라가기가 벅찰 수도 있습니다. 0+6, 2+4 프로그램은 학사 학위가 필수가 아니지만 일부 3년 단기 과정 프로그램에서는 학사 학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 약학과에서는 주로 어떤 것을 배우게 되나요?


6년제 약학대학 커리큘럼을 기준으로, 1-2학년은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생물학, 화학, 물리, 유기화학 등 필수 교양과목과 영어수업을 듣게 됩니다. 3학년부터 5학년까지는 전문적인 약학 지식들을 배우게 되는데 생화학, 약물학, 약리학, 독성학, 약법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내용들을 학습합니다. 6학년은 대부분 실습 과정을 거치며 현장에서 약사로 일할 수 있는 실질적인 준비를 하게 됩니다.

● 대부분의 국제 학생들에게 0+6 프로그램이 더 유리하다고 하는데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는 기본적으로 수학, 영어를 중요 과목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어 화학, 물리, 생물 등 기초 과목 과목도 중시됩니다. 미국 약대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에서 화학, 생물 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물리 과목은 선택입니다. 이와 더불어 SAT 또는 ACT, TOEFL, 교외활동, 에세이, 추천서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 0+6, 2+4 프로그램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높은 SAT나 ACT 점수가 필요한가요?

일반적으로 약대라고 하면 의대처럼 높은 프로파일을 요구할 것 같지만 실제 보면 의외라고 할 정도로 표준화 시험 성적이 낮습니다. 물론 Northeastern 대학교처럼 커트라인이 비교적 높은 대학도 있지만 Florida A&M 대학교의 경우 합격자 평균 GPA는 3.26이고, SAT는 1200점도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UIUC, 퍼듀, 펜스테이트 등의 명문 주립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평균 프로파일보다 낮습니다. 그러나 약대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은 자기 진로에 대한 분명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단순하게 약사는 안정적이고 수입이 높다는 생각으로 진학하면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화학과 생물 등 과학 분야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은 약대 진학 선택을 신중하게 재고해보아야 합니다.

● 대학교 내신성적과 약대에서 요구하는 필수과목(pre-requisites)은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학부과정의 전공은 무관합니다. 주로 생물학, 화학, 생화학 등의 전공자가 많지만 이런 전공을 했다고 반드시 더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좀 쉬운 전공을 택하고, 약대가 요구하는 Pre-requisite만 수강해도 학점이 높다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약대 진학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부의 GPA이며 3.6 이상이 되어야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학과 GPA와 과학과목 GPA를 구분하여, 과학과목의 GPA에 더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전체 GPA가 높아도 과학과목 점수가 낮다면 순위권이 높은 미국 약대 입학은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 약대에서 요구하는 선수 과목(Pre-requisite)의 예

보통 선수과목은 총 60학점 정도이며, 그 중 50학점 이상이 과학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English Composition 4학점

•화학 I&II 8학점

•Organic Chemistry I&II 8학점

•생물학 I&II 8학점

•해부학/생리학 6학점

•미생물학 4학점

•미적분 I&II 6학점,

•General Physics 4학점

•경제학 3학점

•통계학 3학점

•생화학 3학점

•면역학 3학점




/


Upsplash @tbelabuseridze

· 약대 졸업 후 미국에서 취업 전망은 어떤가요?

현재 미국 약사가 포화 상태이긴 하지만 대도시 지역을 제외하면 그래도 꾸준한 수요는 있습니다. 국제 학생 신분으로 미국에서 약사로 취업할 수 있는 확률은 50:50 정도입니다. 물론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취업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약학 관련 경력을 중시합니다. 약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해도 경력이 부족하다면 취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약대를 다니는 동안 많은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유명한 약대 중 하나인 MCPHS (Massachusetts College of Pharmacy and Health Sciences) 졸업생 통계 자료에 의하면 졸업생의 70%는 개국 약사, 20~25%가 임상약사, 5%는 생산 및 기타 분야로 취업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미국약대 졸업 후 미국 약사 면허 시험을 어떻게 보나요?

미국약사면허시험은 NABP (National Association of Boards of Pharmacy)에서 주관하는 NAPLEX (North America Pharmacist Licensure Examination) 시험을 보면 됩니다. 이 시험은 미국약대 졸업 후 인턴십을 마친 졸업생이 응시할 수 있으며 NAPLEX 합격 후 미국약학법규시험은 MPJE (Multistate Pharmacy Jurisprudence Examination)를 응시하면 됩니다.

· 미국 약사의 평균 연봉은 얼마인가요?

PayScale에 따르면 미국 약사의 평균 연봉은 11만 달러에서 12만 달러 사이입니다. 약사로 취업하고 5년차 정도부터 약 12만 달러 정도의 연봉을 받습니다. 미국의 경우 지역적 위치도 중요합니다. 캘리포니아 지역의 약사 연봉을 오름세지만 타 지역은 오히려 연봉이 내려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동부의 필라델피아 약사 연봉이 높아졌고 남부의 조지아주 약사 연봉은 조금 낮아졌습니다.





/

미국 약학대학 TOP 3


Facebook @HarvardMed

Harvard University

·예상 수업료: $51,920

·하버드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Harvard Medical School)은 미국 매사추세츠주의 의학전문대학원입니다. 1782년에 설립된 이 학교는 미국에서 세번째로 오래된 의학전문대학원이며, M.D., Ph.D. 및 M.D.-Ph.D. 통합과정을 제공합니다. 본교는 미국 메디컬 스쿨 순위에서 연구 1위, 내과 2위, 소아과 2위에 올랐습니다.

·학과 특징: 하버드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은 의학, 교육, 연구 및 임상 치료의 우수성과 리더십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모든 구성원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협업 및 서비스, 다양성, 존중, 성실 및 책임, 평생 학습, 건강 및 균형에 중점을 둔 수업과정을 진행합니다.


facebook @ucsfpharmacy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예상 수업료: $50,981

·UCSF에서 의학 교육의 목적은 우리 지역사회의 건강을 개선하고 환자의 질병과 그로 인한 고통을 완화할 수 있는 전문의료진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UCSF School of Medicine Bridges 커리큘럼의 프로그램 목표는 환자 관리, 의료 지식, 실습 기반 학습 및 개선, 대인 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전문성, 시스템 기반 실습, 전문가 간 협업을 포함한 7 가지 핵심 역량으로 정의됩니다. 교수진들 또한 실제 환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의학 교육을 혁신하고 환자 치료를 지원합니다.

·학과 특징: UCSF에서는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탐구 정신으로 건강 관리 문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에 대한 열정을 구현합니다. Bridges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임상 경험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Twitter @UNCPharmacy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예상 수업료: $36,160

·North Carolina, Chapel Hill 대학은 4년 의료 커리큘럼을 운영하는데 학생들은 여름철 선택 과목으로 학업을 강화하고 해외 유학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3년차는 UNC 병원 시스템이나 제휴 병원에서 완료해야합니다. 50 개 이상의 학생 조직과 다양한 지역 사회 봉사 그룹과 함께 교실 밖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교의 Pharm.D. 프로그램은 Chapel Hill과 Asheville 캠퍼스 모두에서 제공됩니다.

·학과 특징: 약학 박사 학위는 학생들이 미래의 전문적인 의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4년제 프로그램입니다. 본교 졸업생들은 병원, 클리닉, 약국, 제약 및 생명 공학 산업, 정부 기관 및 학계를 포함한 광범위한 실무 환경에서 일합니다.


약학 대학 리스트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US

Yale University

US

University of Washington

US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US

Johns Hopkins University

US

Purdue University

US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US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US

Duke Univesity

US


ⓒ2020 B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