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방식
호주는 모든 주정부와 자치주 정부들이 국가수준교육과정 (National Curriculum Framework)이라는 주요 핵심 학습영역을 정해놓고 교육을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립학교 학생들은 비교적 평준화되어 있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획일화되어 있는 커리큘럼이기 때문에 학생의 선택의 폭이 다소 제한된다거나 예체능 같은 특별 과목을 수강하고 싶을 때는 별도의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립학교는 남녀 공학이며, 대부분 교복 착용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학생 지원
공립학교는 국제 학생들을 위해 제2언어로서의 영어(ESL)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및 심화 영어과목을 필수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거주지에 속한 학교로 입학 지원을 해야하며, 거주지 주소에 대한 증빙 자료도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호주 유학 시 공립학교로 진학하기로 결정했다면 원하는 학교나 학군이 위치한 지역을 먼저 잘 선택한 후 유학도시를 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든 공립학교에서 유학생을 허용하는 것이 아니며 사립학교에 비해 입학 절차가 간단하기 때문에 정원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므로, 인기있는 공립학교의 경우 입학 준비를 미리 해야 합니다. 최근 호주 교육청에서는 최소 3개월 전 입학 지원을 하라는 안내도 나왔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학비
호주 현지 학생은 공립학교의 학비가 무료이고, 유학생은 사립학교에 비해 학비가 저렴합니다. 호주의 학교들은 학년에 따라 학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2019 NSW 공립학교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Prep - Y6학년은 $13,400, Y7 - Y10학년은 $14,800, Y11- Y12 학년은 $16,600가 학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학급 규모
공립학교는 한반에 30명 이상의 아이들이 배치되어 사립학교에 비해 한반에서 학습하는 학생의 규모가 훨씬 더 큰 편입니다.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교사가 학생들을 일대일로 케어해주는 것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교사는 수업시간에만 시간을 할애해 학생을 지도하기 때문에 학생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도 넘어갈 수 있으나, 유학생을 받는 공립학교의 경우 ESL수업을 통해 영어가 부족한 유학생들을 서포트합니다.
[시드니 지역 공립학교 커리큘럼 예시]
·시드니 중학교에서 제공되는 기본 커리큘럼 (Year 7 ~Year 10)
: 영어, 예술 (댄스, 드라마, 음악, 비주얼아트), 사회와 환경, 언어, 수학, 체육, 과학과 기술
·시드니 고등학교에서 제공되는 기본 커리큘럼(Year 11~ Year 12)
: Year 11부터 본격적인 대학입시 준비를 시작하여 아래 과목 중 학생이 선택.
: 고대 & 근대 역사, 경영학, 예술 (댄스, 드라마, 음악, 비주얼아트), 경제학, 엔지니어링, 푸드테크놀로지, 법, 수학, 체육, 과학, 소프트웨어, 제2 외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