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공립학교 vs 사립학교

호주 공립학교 vs 사립학교

2020.11.16 15:52

유학 준비과정 중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 하나가 사립학교와 공립학교 중 선택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학생에게 적합한 학교 유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호주의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공립학교의 특징



facebook @AspleyEastStateSchool

수업 방식

호주는 모든 주정부와 자치주 정부들이 국가수준교육과정 (National Curriculum Framework)이라는 주요 핵심 학습영역을 정해놓고 교육을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립학교 학생들은 비교적 평준화되어 있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획일화되어 있는 커리큘럼이기 때문에 학생의 선택의 폭이 다소 제한된다거나 예체능 같은 특별 과목을 수강하고 싶을 때는 별도의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립학교는 남녀 공학이며, 대부분 교복 착용 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학생 지원

공립학교는 국제 학생들을 위해 제2언어로서의 영어(ESL)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및 심화 영어과목을 필수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거주지에 속한 학교로 입학 지원을 해야하며, 거주지 주소에 대한 증빙 자료도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호주 유학 시 공립학교로 진학하기로 결정했다면 원하는 학교나 학군이 위치한 지역을 먼저 잘 선택한 후 유학도시를 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든 공립학교에서 유학생을 허용하는 것이 아니며 사립학교에 비해 입학 절차가 간단하기 때문에 정원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므로, 인기있는 공립학교의 경우 입학 준비를 미리 해야 합니다. 최근 호주 교육청에서는 최소 3개월 전 입학 지원을 하라는 안내도 나왔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학비

호주 현지 학생은 공립학교의 학비가 무료이고, 유학생은 사립학교에 비해 학비가 저렴합니다. 호주의 학교들은 학년에 따라 학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2019 NSW 공립학교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Prep - Y6학년은 $13,400, Y7 - Y10학년은 $14,800, Y11- Y12 학년은 $16,600가 학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학급 규모

공립학교는 한반에 30명 이상의 아이들이 배치되어 사립학교에 비해 한반에서 학습하는 학생의 규모가 훨씬 더 큰 편입니다.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교사가 학생들을 일대일로 케어해주는 것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교사는 수업시간에만 시간을 할애해 학생을 지도하기 때문에 학생이 이해하지 못한 내용도 넘어갈 수 있으나, 유학생을 받는 공립학교의 경우 ESL수업을 통해 영어가 부족한 유학생들을 서포트합니다.

[시드니 지역 공립학교 커리큘럼 예시]


·시드니 중학교에서 제공되는 기본 커리큘럼 (Year 7 ~Year 10)

: 영어, 예술 (댄스, 드라마, 음악, 비주얼아트), 사회와 환경, 언어, 수학, 체육, 과학과 기술

·시드니 고등학교에서 제공되는 기본 커리큘럼(Year 11~ Year 12)

: Year 11부터 본격적인 대학입시 준비를 시작하여 아래 과목 중 학생이 선택.

: 고대 & 근대 역사, 경영학, 예술 (댄스, 드라마, 음악, 비주얼아트), 경제학, 엔지니어링, 푸드테크놀로지, 법, 수학, 체육, 과학, 소프트웨어, 제2 외국어, 영어


사립학교의 특징



facebook @BrisbaneGrammarSchool

사립학교 구분

사립학교는 일반 사립학교와 준사립학교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준사립학교는 종교계열 학교들로 일반 사립학교보다 학비가 저렴한 편입니다. 주로 카톨릭 배경을 가지고 있는 학교들이 많아, 예배(채플)가 포함된 수업들이 있으므로 종교가 없는 학생들은 학교 선택 시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사립학교는 남녀공학보다는 남학교, 여학교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업 방식

사립학교는 공립학교에 비해 학업적인 부분을 더 강조하는 편입니다. 오래된 전통을 가진 학교의 경우 학업은 물론 예절, 전통, 스포츠를 중시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은 공립학교에 비해 더 역동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개인의 필요에 맞는 교육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엄격한 교육방식을 채택하는 학교도 있어, 한국의 수능과 비슷한 고등학교 졸업시험에서 학생들의 성적이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유학생 지원

대부분의 사립학교들은 유학생들의 입학을 허가해주며, 이러한 사립학교들은 유학생들을 위한 지원 서비스가 잘 되어 있습니다. 호주에 위치한 대부분의 사립학교들은 현대적인 건물에 시설이 깨끗한 편입니다. 다만, 명성이 높은 명문 사립학교는 호주 현지 학생들에게도 인기나 선호도가 높은만큼 입학 조건 및 절차가 공립학교에 비해 까다로운 편이라서 유학 전 신중하게 알아보고 지원해야 합니다.

학비

사립학교는 본 수업 외에도 방과 후 여러가지 추가 수업 및 활동 수업이 포함되어 공립학교에 비해 커리큘럼은 더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에 따라 학비 또한 공립학교에 비해 약 두배 정도 높습니다. 학비는 학교 명성에 따라 차이가 크며 학년별 금액의 차이가 있지만, 준사립학교의 경우 $15,000에서 $30,000 사이로 평균적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기숙사가 포함된 명문 사립학교로 진학 시에는 $40,000에서 $50,000까지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급 규모

사립학교는 공립학교에 비해 학급 규모가 작고, 양질의 자료와 학교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급 규모가 작을수록 사립학교 교사는 학생들을 더 잘 알게 되고 한 학생의 특정 개선 영역을 보다 쉽게 ​​지도할 수 있습니다. 사립학교는 일반적으로 노래 교사, 축구 코치 및 컴퓨팅 교사와 같은 전문 교사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리즈번 사립학교 커리큘럼 예시]

·기본교과 프로그램 외에 다양한 엑스트라 커리큘럼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Extra-curricular activities (엑스트라 커리큘럼)

·축구, 골프 등 한국 학생들이 선호하는 스포츠 활동 제공

·공연밴드, 오케스트라, 음악 앙상블, 합창단 등 음악 활동 제공

·뮤지컬, 토론 수업반 제공

사립학교를 선택하는지, 공립학교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생활환경의 특징이 다르고 학비의 차이도 크며,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내용도 많이 다릅니다. 가장 중요한 건 학생의 성향을 먼저 고려하는 일입니다. 학생과 충분한 상의를 거친 후 학생의 성향이나 유학비용의 예산에 따라 보다 추천되는 학교유형이 다릅니다.


©2020 CONN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