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미술학 전공자는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 훌륭한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고, 상업 예술 스튜디오에 소속돼 일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하는 직군에 따라 활동에 자유도가 크다는 점이 순수미술학 전공자들에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예술적인 자질에 더해 컴퓨터 기술까지 뛰어나다면 멀티미디어 아티스트나 그래픽 디자이너로도 일할 수 있습니다. 순수미술학 전공자는 주로 아래와 같은 직업군을 가지게 됩니다.
▫︎ 박물관 큐레이터 (Museum Curator)
- 박물관이나 갤러리의 미술품을 감독하고 박물관 컬렉션을 갖춘 전시회를 디자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멀티미디어 아티스트 (Multimedia Artist)
- 비디오 게임, 스토리보드 및 CGI 효과와 같은 각종 시각 효과 및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 순수 예술가 (Fine Artist)
- 선택한 분야에 따라 유리 제품, 직물 또는 페인트 작업을 하거나 일러스트레이터, 사진작가, 조각가로도 활동하며 본인의 작품을 전시 및 판매합니다.
▫︎ 그래픽 디자이너 (Graphic Designer)
-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듭니다. 광고와 잡지의 레이아웃을 개발하거나 프로덕션 디자인을 만듭니다.
「 순수미술 전공자의 평균 연봉 」
순수미술학 전공자의 급여는 선택하는 직군에 따라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45,000에서 $70,000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박물관 큐레이터의 경우 평균 $47,360 정도의 급여를 받고,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의 경우 평균 $70,530 정도의 급여를 받습니다.
「 순수미술학과 진학을 위한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그림, 조각 등의 다양한 예술 형식을 이용해 학생이 직접 만드는 작품 모음이며, 학생만의 독창적인 기술과 개성이 잘 표현되어야 합니다. 학생의 예술실력, 경험 및 관심사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입학 담당관은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지원한 학교에 학생이 적합한지 판단하게 됩니다. 포트폴리오 제작 시 지원하려는 학교의 특성도 고려하면서 본인의 실력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어야 해서 이상적으로는 1년 이상 포트폴리오를 개발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좋습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할 경우, 작품의 고품질 사진이나 비디오를 제작하기도 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작업에 대해 피드백을 얻기 원한다면 National Portfolio Day에 참석해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