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터뷰] Alfred University 세라믹 전공 재학생 인터뷰
Alfred University, BFA degree Art & Design
세라믹 전공 재학 박0민 학생
Student Interview - 3
미국에서 세라믹 전공으로 1위 명문대학에 랭킹된 알프레드 대학교에서 세라믹을 전공하고 있는 박0민 학생을 만나보았다. 군대 제대 후 비교적 늦게 유학을 준비했지만 일반적인 미대 입시과정 준비없이 잘 만든 포트폴리오 하나로 대학을 합격했다. 박0민 학생만의 합격 비결은 무엇인지, 미대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될 만한 정보들을 물어보았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해주세요.
저는 지금 미국에 알프레드 대학교(Alfred University)에서 BFA degree Art & Design학과에 시니어(졸업반)로 재학중인 박0민입니다. 세라믹을 전공하고 있어요. 미국에 처음 온 것은 2014년이니 6년이 넘었네요. 저 같은 경우에는 중고등학교때 한국에서 미대입시를 했었고 고등학교 졸업, 군대 제대 후 유학을 준비했어요. 처음에는 낫쏘칼리지(Nassau College)로 입학했다가 2년 다니고 알프레드 대학교에 전액 장학금을 받고 편입할 수 있게 되었어요.
Q. 유학생활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특별히 미국의 미대로 가기로 결정한 이유도 궁금합니다.
어릴 적부터 순수미술이나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어요. 한국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입시에 대한 압박 때문에 잘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군생활을 하면서 생각을 정리했고 그때부터 유학을 준비했습니다. 처음에는 건축이 하고 싶었으나 흙이라는 재료를 만나면서 세라믹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독일이나 프랑스 유학도 고려했지만 언어의 장벽 때문에 미국을 선택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Q. 알프레드 대학 미술 전공에 지원하기 위해 했던 활동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미국에서 낫쏘컬리지를 다니면서 여름방학 때 3개월동안 일본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일했던 경력이 있어요. 짧은 경력이었지만 디자이너 보조 일을 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구상을 먼저 하고 출사를 다녀온 후 그 사진을 활용해 애니메이션을 완성하는데, 그 전반적인 작업에 참여해 디자이너를 도왔습니다.
Q. 정민 학생은 일반적인 과정과 조금 다른 방법으로 대학을 합격했다고 알고 있는데 합격 비결이 무엇인가요?
저는 당시에 비전공자였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제가 무엇을 원하는지, 작업활동이 저에게 어떤 의미인지 더욱 자주적으로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그게 대학생활을 하면서도 중심을 잘 잡을 수 있었던 비결인 것 같구요. 또 행운이면 행운이겠으나, 그 당시 미술 흐름에 제 포트폴리오가 잘 부합해서 교수진들이 제 작업을 재미있게 봐주시고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주신 것 같아요. 제 나름대로 포트폴리오 전략을 잘 세웠다고 생각합니다.
Q. 한국의 미대와 미국의 미대를 입학하기 위한 준비에 있어 가장 큰 차별점이 무엇일까요? 한국의 학생들이 미국 미대 입학을 준비할 경우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할까요?
한국 입시와 미국 입시 차이는 천차만별이라고 생각해요. 한국에서는 입시미술 중심이라 수능 등급과 실기가 중요한 평가기준이죠. 학생의 개성에 대한 평가가 성적순으로 이뤄지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미국은 성적보다는 포트폴리오, 에세이, 자기소개서에 더 큰 비중을 둡니다. 학생의 다양성을 중시하고 학교와 학생의 시너지를 중점적으로 보기 때문에, 본인만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학생에게서 더 큰 가능성을 보는 것 같아요.
Q. 알프레드 미술대학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하고 계시는 세라믹 전공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알프레드는 업스테잇 뉴욕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도시는 예전에 미국의 세라믹 산업이 집중되었던 곳입니다. 이 대학이 미국에서 도자예술/도자 엔지니어링의 중심이 되었던 이유기도 하지요. 순수미술계통 전체로 봐도 상위권이고 도자예술은 단연 탑입니다. 도자예술은 많은 설비, 장비, 화학을 요구하는데 알프레드가 전미에서 가장 좋은 시설을 가지고 있는 대학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교수진 또한 현역에서 여전히 작업하고 있고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이죠. 도자뿐만 아니라 유리공예 메탈공예 프로그램도 유명합니다. MOU 맺은 학교들도 많아, 매년 중국(도자) 독일(페인팅) 등으로의 연수 기회도 주어집니다. 대회나 협동작업을 장려하기도 해서 교수진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순수미술을 전공하고 있고 다른 재료도 쓰지만 흙과 유약으로 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박00 학생 photo, 화로에서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
Q. 커넥티드와 유학을 진행해보니 어떤 점이 좋았나요?
한국에서 중고등학교 시절을 마쳤는데, 한국의 주입식 교육 시스템이 저에게 맞지 않아 학업에 열중하지 못했어요. 심지어 마지막 학기는 점수를 거의 받지 못해 미국유학 비자를 받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커넥티드에서 이 부분을 위한 준비를 굉장히 철저하게 해주셨어요. 제 상황에 맞는 비자 인터뷰 예상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주고 함께 연습했는데, 그 중 대부분의 질문이 실제 인터뷰 때 활용되어 성공적으로 비자를 받을 수 있었던 점이 기억이 남네요.
Q. 졸업 후 진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졸업후에 대학원에 진학할 생각입니다. 노르웨이 오슬로의 KHIO / VCU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 UARK ( University of Arkansas) /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 PSU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를 고려하고 있어요. 이 학교들은 교수진과 시설이 훌륭한 건 물론, 매력적인 도예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