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터뷰] New Mexico Military Institute 미국 군사학교 12학년 김** 학생
New Mexico Military Institute
미국군사학교 12학년 김유현 학생
Student Interview - 2
공립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일반 사립학교를 거쳐 현재 재학 중인 군사학교까지. 흔치 않은 미국 유학 코스를 밟아온 김유현 학생을 만나보았다. 여러 학교를 거친 끝에 지금은 건축디자인학과생을 꿈꾸며 뉴멕시코 군사학교(New Mexico Military Institute)에 재학 중인 김유현 학생에게 미국 유학생활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물어보았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해주세요.
뉴멕시코 군사학교(New Mexico Military Institute) 12학년에 재학 중인 김유현입니다. 글로벌한 환경에서 세계를 보는 더 넓은 안목을 가지고 싶어 유학생활을 시작했어요. 현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한국에 잠깐 왔지만 자기 관리와 함께 체력 단련에 소홀하지 않기 위해 운동도 열심히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Q. 공립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일반 사립학교 유학의 차이점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1년 재학했던 사립학교는 어땠나요?
공립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쉽게 말해 미국의 언어,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에요. 1년 밖에 참여할 수 없으나 사립유학은 매년 연장이 가능합니다. 저는 공립교환학생 프로그램 수료 후 한국에 돌아와서 커넥티드가 아닌 다른 유학원을 통해 미시간 주에 있는 사립학교로 진학했어요. 7시반부터 수업이 시작하는 종교 사립학교였어요. 하지만 막상 가보니 외진 곳에 위치한데다 학생 수도 적고 수업 분위기도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어요. 유학원을 통해 제공받았던 정보와 현실이 많이 달라서 학교를 옮겨야겠다 생각했어요.
Q. 일반 사립학교가 아닌 군사학교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군사학교를 가면 제 자신에게 더 냉정해질 수 있을 것 같았고, 리더십도 개발하고 싶어 지원을 했어요. 사격 훈련수업도 있다는 말을 듣고 군대에 대한 경험도 미리 해보고 싶었습니다. 뉴멕시코 군사학교는 매우 엄격한 규칙을 가지고 있어서 자신에게 냉정하고 성실하다면 저희 학교에서 잘 지낼 수 있겠지만 강한 규칙이나 야외활동을 싫어한다면 추천하지는 않아요. 예를 들어, 기숙사 생활을 필수적으로 하면서 매일 6시에 기상해야 하고 6시반을 지나 늦게 기상하면 벌점이 매겨져요.
Q.현재 재학 중인 뉴멕시코 군사학교(New Mexico Military Institute)가 일반 사립학교와 다른 특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일반 사립학교와 차별화되는 특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선, 학비가 저렴하고 수업 퀄리티가 좋다는 점이에요. 기숙사 생활도 필수다보니 하루종일 교내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죠. 특히 운동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일반 사립학교에 비해 클럽활동이나 스포츠팀도 다양하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군사학교인만큼 군대처럼 계급이 있다는 점도 특이해요. 입학 후 6개월동안 훈련병 생활을 해야하는데, 훈련을 잘 따라오지 못하면 훈련기간이 늘어나요. 리더십을 인정받으면 조기 진급을 할 수도 있고, 반대로 계급에 맞는 책임을 다하지 못하면 계급이 하향조정 되는 경우도 있어요. 저도 훈련병에서 하사로 조기 진급했고, 장학금도 받았어요. 진급을 하려면 공부도 물론 잘해야하고, 후배들 훈련, 출석체크 등 여러 능력이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Q. 커넥티드와 유학을 진행해보니 어떤 점이 좋았나요?
커넥티드와 연결되기 전에 다른 유학원을 통해 먼저 유학을 갔었어요. 이전 유학원에서는 들었던 정보랑 직접 가서 겪어본 내용이랑 차이가 커서 불만족스러웠어요. 커넥티드 유학을 통해 뉴멕시코 군사학교로 옮겼는데 그 과정에서 도움을 많이 받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군사학교는 일반 사립학교와는 달라 처음에는 생소했는데 커넥티드에서 저렴한 학비에 기숙사도 제공하고, 정기적인 훈련에 참여해서 자기 관리나 계발을 잘할 수 있다는 특징을 자세히 알려줘서 믿고 선택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전 유학원에 비해 학생 관리를 꼼꼼히 잘해준다는 점에서 신뢰가 많이 갔어요.
Q. 졸업 후 진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저는 미술을 좋아해서 건축디자인을 전공하고 싶어요. 대학교까지 계속 미국에서 공부했으면 해요. 현재 군사학교에 다니고 있지만 졸업한다고 모두 군인이 되지는 않아요. 저처럼 전혀 다른 진로를 꿈꾸는 친구들도 있어요. 전공을 위한 공부는 또 하면 되지만, 군사학교에서 몸에 익힌 규율과 배운 많은 덕목들은 일반 사립학교에서는 익힐 수 없는 특별한 것들이라 생각해요.
© 2020 BLF